오늘은 잇몸 질환(국민병)의 원인, 증상, 예방, 치료법과 관련된 모든 질병 및 치과 질환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.
★잇몸병이 비만, 골다공증, 치매, 폐렴, 관절염, 당뇨, 심혈관계 질환, 조산 등 심각한 다른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을 대부분은 이해하지 못합니다.
즉 위와 같은 심각함은 잇몸질환으로 직접 여러 병을 겪어보지 않고서는 체감하지도 못하고 소홀하기 마련이다.
2023년 상반기에 1,000만 명(국민 5명 중 한 명 꼴) 이상이 잇몸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한 통계가 있다.
따라서 이번에 잇몸질환에 더 경각심을 갖고 자세히 예방법을 알고, 다른 질환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대처합시다.
[잇몸(치과) 질환(원인, 증상, 예방, 치료법, 생활습관)과 관련된 모든 질병 알기]
[잇몸질환의 이해]
잇몸 건강은 혈당(당뇨병)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.
위장 기능이 약해서 소화불량인 경우, 위에서 발생된 열이 식도를 타고 잇몸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(위암 글을 참고).
*참고) 치과 각종 치료(보철, 임플란트, 스케일링, 충치 등)는 이전에 올린 '경험 글'을 참고하세요.
[잇몸질환의 개념]
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.
[잇몸질환의 종류]
1. 치은염 : 치아를 감싸는 치은에 발생한 염증으로 치주질환의 초기 단계이다.
2. 치주염 : 치은염이 악화된 상태로 잇몸뼈 주변까지 염증이 퍼지게 된다.
[잇몸질환의 원인] - 플라그(치태) 세균막
1. 태만한 양치질
2. 잦은 군것질
3. 지나친 흡연
4. 수면 부족
[잇몸질환의 증상] - 구취, 통증, 붓기, 출혈
1. 피부질환(건선) 위험 11% 증가
2. 흡연 시에는 26% 증가
3. 당뇨 혈당 증가 : 저작기능(음식 씹기)이 떨어지면 혈당 수치가 높다.
4. 잇몸질환 장기 방치 시, 잇몸뼈가 파괴된다.
[칫솔질 제대로 안 하면 생기는 질환들]★★
1. 치매 : 치아 수 감소는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여 뇌의 신경 활동과 혈류량을 감소시켜 이는 인지 능력에 지장을 초래하여 치매가 올 수 있다.
또한 틀니 사용자 16.9%가 인지 장애, 틀니도 없는 사람 중 23.8%가 인지 장애 연구가 나왔다.
2. 폐렴 : 입 안의 유해균에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가 침과 같이 기도를 타고 폐까지 침투하여 폐렴을 유발한다는 연구가 있다. 즉 치주질환이 있으면 사망 확률(폐렴)이 정상인보다 3.9배 높게 나왔다.
3. 심장병 : 입 안의 세균이 혈액을 타고 혈전(피 흐름 차단)을 만들고 심장에 산소, 영양 공급을 차단하여 심장질환을 유발한다. 1일 2번 이하 양치질 하면 그 이상 하는 사람에 비해 70%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에 나왔다.
또한 잇몸 상처를 통해 뮤탄스균(충치균)이 혈관으로 들어가 역시 심장병을 일으킨다.
4. 당뇨 : 잇몸질환자는 없는 사람보다 당뇨병 발생 위험이 26% 높게 나왔다.
잇몸 세균이 혈관을 타고 췌장까지 이동해 인슐린 분비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음을 '췌장암 글'에서 보았다.
[잇몸질환의 치료법, 예방, 생활습관] - 표준잇몸양치법
1. 칫솔은 3개월마다 교체할 것 : 칫솔모 끝이 상하여 벌어지면 바로 교체해야 한다. 칫솔모가 마모되면 잇몸을 상하게 하고 치태 제거도 그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이다.
[팁] 치태[dental plaque, 齒苔] : 입 안 표면에 자라는 세균 덩어리
2. 양치는 적당한 힘으로 하며 마무리는 잇몸 마사지(혈액순환 효과로 세균 저항력 생김) : 손을 깨끗이 씻고 검지로 잇몸 구석에 여러 번 자극을 준다.
3. 잇몸선과 치간 중심으로 양치할 것
4. 당뇨병 환자는 치과와 친하기 : 혈당이 높을수록 치아 상실 위험이 크다.
5. 치과 치료 전에 당뇨병 사실을 꼭 알려야 한다. 즉 출혈 치과 시술이 있는 경우는 더 그렇다.
6. 양치질 자주 하고 혈당 관리도 자주 체크할 것
7. 당뇨 환자가 잇몸병 있으면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한다.
8. 1일 3회 양치(가그린)가 혈당을 잡아주고, 뇌와 심장을 지켜준다.
9.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고, 치간 칫솔, 치실을 사용하면 잇몸질환이 덜 생긴다.
10. 입 냄새가 심한 경우 해결책(★)
1) 과도한 치약 사용 금지
2) 물 자주 마시기
3) 과도한 가글 사용 자제
4) 지나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: 스트레스는 침 분비를 감소시켜 입 냄새를 유발하므로 과도한 스트레스 받지 않기, 지나친 다이어트를 자제해야 한다.
11. 흡연, 음주를 즐기면 잇몸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삼가자.
[입 냄새 제거하는 식품들] - 잇몸병과 세균 예방
1. 허브 : 뜨거운 차로 마셔도 되고 씹어도 좋다.
2. 피망 : 입 냄새 세균은 비타민 C에 약하고 이 비타민은 치은염, 잇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과일보다 딸기, 피망 등에 비타민 C가 많다.
3. 셀러리, 당근, 사과 : 씹을 때 소리나게 하는 채소나 과일은 침 분비량을 늘려 입 냄새 제거에 좋다.
4. 요구르트 : 입 안 나쁜 세균, 황화수소 감소 효과
5. 녹차 : 플라보노이드가 입 냄새 제거해 줌
6. 생강
7. 민트 : 침 분비량을 증가시켜 세균과 플라그를 씻어낸다.
★[손쉬운 건강 양치법]
1. 아침 기상과 동시에 치약으로 골고루(치아 안쪽, 혀 등) 양치질을 한다.
2. 점심과 저녁 식사 후 휴대용 가그린(검가드)으로 아래 3곳(좌, 우, 앞), 위 3곳(동일)을 구석구석 골고루 헹군다.
1일 4식하는 경우는 가그린 헹굼을 식후에 4회 꼭 한다.
이런 방법이 오히려 하루 3회 치약 양치질을 하는 것보다 플라그 제거에 더 효과적이다.(∵ 구석구석 가그린 액체가 골고루 세균을 제거해 주며, 임플란트 한 경우는 꼭 해야 하므로 치약보다 편하고 도움이 된다)
#구강청결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[구강 질환(입냄새, 잇몸질환, 충치, 치석) 해결 방법]
*구강 문제의 큰 요인은 세 번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플라그(plaque) 때문임.
1. 치실, 칫솔질이 안 닿는 곳까지 쉽게 99.9% 세균 억제됨
2. 6가지 대표 구강고민 해소 : 입냄새 제거, 치석예방 및 감소, 충치 예방, 잇몸염(치은염) 예방과 감소, 구강 내 유해균 억제, 플라그 예방 및 감소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'★★건강(자료, 동영상 강좌, 정보들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★★★[건강] 치과(보철, 임플란트, 충치 케어)의 모든 정보 알아보기 (0) | 2024.08.06 |
---|---|
★★[건강] 급체의 원인, 증상과 치료법 (0) | 2024.08.06 |
★★[건강] [최신] 췌장암(원인, 증상, 예방, 치료법, 생활습관) 모두 알기 (0) | 2024.07.05 |
★★[건강] [최신] 갑상선암(원인, 증상, 예방, 치료법, 생활습관) 모두 알기 (0) | 2024.07.05 |
★★[건강] [최신] 뇌경색(뇌졸중, 뇌출혈)과 관련된 모든 정보 알아보기 (2) | 2024.07.05 |